• 팔팔한외과

    GENERAL SURGERY

    건강하고


    팔팔한 외과치료를


    위한 노력

진료과 소개

외과(外科)는 의학의 한 분야로, 넓은 의미로 수술을 시행하는 전문분야를 말합니다..
한때, 신경외과, 정형외과 등과 대비되어 ‘일반외과’로 불리던 과명이 ‘외과’로 다시 이름을 되찾아 현재에는 ‘외과’라고 하면
소화기, 순환기, 내분비, 두경부, 이식, 종양, 면역, 외상, 응급, 소아 등을 다루는 수술 전문분야를 말합니다.
저희 병원 외과에서는 특히 충수(맹장)와 담낭을 비롯한 복강경 수술과 대장 항문 질환, 갑상선 질환, 각종 종양, 탈장,
하지정맥류에 대한 정확한 진단과 치료에 중점을 두어 환자분들의 요구에 만족 드리겠습니다.

진료과목
갑상선 질환, 하지정맥류, 외상(복부, 흉부)및 화상, 탈장, 지방종/표피낭 등 각종 피부종양, 복강경 수술(충수, 담낭, 탈장 등), 대장·항문 질환, 소화기 질환 및 위·대장 내시경 등 +포경

팔팔한 외과 의료진

  • 강계수 원장
    진료과 팔팔한 외과

    안녕하십니까? 강계수입니다. ‘질병은 인간이라는 나무의 잎을 떨어뜨리고 나뭇가지를 잘라낸다고 합니다.
    이로 인하여 나무는 자신을 사랑했던 이들에게 주었던 그늘과 휴식 공간을 다시 안겨주지 못하게 된다고 합니다.’
    저는 말라가는 가지가 다시 새싹을 틔우는데 도움이 되고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오전
    문의
    오후

주요 질환

치핵| 탈장| 충수염 | 담낭염

치핵

항문관내에는 배변에 대한 충격을 완화하는 조직으로 점막하혈관, 평활근, 탄력 및 결합조직이 포함된 항문관의 쿠션**이 있습니다.
(**쿠션의 기능 : 배변시에는 충격을 완화시켜 배변을 원활하게 해주고 휴식기에는 항문관이 완전히 닫히게 해 배변실금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 쿠션이 비정상적으로 발전하여 증상을 야기하는 상태를 치핵이라 합니다.

반복되는 배변과 힘주어 통변하는 습관으로 점막 조직이 압박 울혈되고 항문 거근이 하향되며 또 항문 조직의 변성과 탄력감소가 일어나 점차 치상선 주위의 내측에서 쿠션역할을 하던 조직의 분리가 일어나 탈출성 종괴로 나타납니다. 압박과 울혈된 상태에서 항문관내의 점막이 손상되어 항문 출혈이 나타날 수 있고 조직 내에 혈전이 생겨 항문 통증이 동반되는 덩어리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분류
치핵의 위치에 따라 종류가 달라집니다.

증상과 진단
항문 불편감, 통증, 탈출성 종물등의 증상
병력 청취, 항문 진찰소견 (시진 + 직장수지검사 + 항문경 검사) , 내시경으로 진단합니다.

치료
보전적 치료 (온수 좌욕, 변연화제, 항문위생, 수분 섭취 증가, 식이습관 관리, 배변습관 관리, 약물치료 등)
외치핵의 혈전절제술
내치핵의 부식제 주입치료, 고무밴드 결찰술, 냉동치료법, 적외선 응고치료법, 전기 소작법
치핵 절제술 ,자동봉합 치핵고정술 (PPH)

합병증
항문 통증, 출혈, 감염, 괴사, 배뇨장애, 변실금, 항문협착, 점막외번

그 외 항문 질환
항문 직장 농양, 치루, 치열, 항문의 피부 질환

탈장

말 그대로 장이 빠져나온다는 뜻으로, 복강안의 장기가 복벽의 약한 부분을 통해서 빠져나오는 질환을 말합니다. 본래의 위치에서 벗어나 사타구니(서혜부)와 아랫배가 만나는 부위에서 2~3㎝ 위쪽에 튀어 나오거나, 뚫고 나오는 것으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부위는 ‘서혜부’이며, 이를 서혜부 탈장이라고 부릅니다.



탈장의 발생기전, 복벽의 약해진 근막이나 근육 부위로 내장이 밀려 나옴

서혜부 탈장의 분류
- 간접 탈장 : 장과 복강의 내용물이 복벽의 결손 부위로 직접 튀어 나오는 것이 아니라, 내서혜륜을 통과하여 개방성 초상돌기를 따라 서혜관을 지나 외서혜륜을 통과하여 음낭쪽으로 튀어 나오는 것.
- 직접 탈장 : 서혜관 결손부위의 바로 바깥쪽, 앞쪽으로 튀어 나가는 것.

원인
선척적 요인 : 선천적으로 복부벽 결손이 있어 발생하는 경우
후천적 요인 : 복벽 근육의 약화 (노령, 비만, 운동 부족, 다산, 복압의 상승, 가족력, 흡연, 콜라겐 이상등)

증상과 진단
서혜부의 돌출 종물 (통증이나 불편감 동반할 수 있음)
진단: 병력청취, 신체검사, 영상검사로 진단

치료
개복술 (전방 접근 조직교정술 : Bassini, McVay, 전방접근 인공 그물막 수술법 : Lichtenstein), 복강경 탈장교정술 (TAPP, TEP)
: 환자의 상태에 맞춰 수술선택



충수염(맹장)

흔히 맹장염이라고 불리는 충수염은 맹장 끝에 붙어있는 충수 돌기에 발생하는 염증을 말합니다. 충수돌기는 가운데가 비어있는 관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 이 관에 어떤 이유에서든 폐쇄가 일어나면 끝에서부터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급성 충수염의 발생기전 어떤 원인에 의해 충수 돌기가 막힌 후, 세균이 증식하여 독성물질을 분비하고 점막이 손상되고, 궤양이 형성되어 괴사, 천공이 생긴다

충수염의 진행과정

증상과 진단
식욕부진 / 토할 것 같은 불쾌한 감이 있습니다.
우하복부(오른쪽 아랫배)에 통증이 있습니다.
명치 혹은 배꼽주위 통증이 있습니다.
발열이 있습니다.
진단 : 초음파나 CT로 충수 돌기의 팽대, 주위로의 염증소견을 확인함

충수염의 초기통증은 소화불량이나 체한 것 같이 명치 부근이나 배꼽주변의 통증이나 불편감이 있습니다. 
						(본인도 맹장염인지 알아채기 쉽지 않을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 염증이 심해지면서 점차 통증이 오른쪽 아랫배로 옮겨갑니다. 
						통증의 부위가 이동한다면!! 맹장염을 꼭 의심해보세요!

치료
치료가 제 때 이루어지지 않으면 염증이 심해져 천공이 발생하게 됩니다. 천공이 발생하면 수술 부위도 커지고, 수술 난이도도 올라가게 됩니다. 치료시기를 잘 맞쳐서 치료가 시행되어야 합니다.

충수절제술설명

담낭염

우리말로 ‘쓸개’라고도 하는 소화기관인 ‘담낭’은 우리 몸이 음식을 더 잘 흡수할 수 있도록 돕는 장기입니다. 담낭은 영양분이 우리 몸에 잘 들어올 수 있게 간에서 생성된 ‘소화액’을 3~4배 진하게 농축하여 저장해두었다가, 단백질이나 전해질등의 영양분 흡수율을 높입니다.

담낭은 결석 같은 질병이 생겨도 별다른 증상이 없을수도 있기 때문에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담낭염의 90%는 담석에 의해 발생하며, 담석이 담낭관의 입구를 막으면 담낭벽에 염증이 시작되고 담즙이 정체되며, 이차적으로 세균이 감염되어 염증을 일으킵니다.

담낭의 위치안내, 간에 밑에 작은 크기로 위치해있다.

증상과 진단
지속적이고 심한 우상복부(오른쪽 윗배) 혹은 상복부 통증이 있다.
발열이 있다 / 오한이 있다 / 황달이 있다
명치 혹은 배꼽주위 통증이 있습니다.
토할 것 같은 불쾌한 감이 있다.
진단 : 복부 초음파나 CT (담석의 존재, 담낭벽의 비후(두꺼워짐), 담낭주위 체액, 담낭 주위 염증)

분류

급성 담낭염  
						: 갑자기 극심한 명치에 통증 및 고열을 호소! 
						  담석에 의해 담낭관이 폐색되어, 담낭 내의 담즙이 흐지 못하여, 
						  담낭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빠른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 
						  전신 증상인 패혈증으로 악화됩니다.  만성 담낭염
						: 담석이 반복적으로 담낭벽을 자극하여, 담낭벽이 두꺼워져 
						  담낭의 기능을 잃는 경우입니다. 만성 담낭염 환자의 대부분은
						  가벼운 소화불량이나 무증상에서 급성담남염의 증상과 비슷
						  하기도 합니다.
결석상과 비결석성 담낭염 (결석의 존재 여부에 따라)
담낭 수종, 담낭 축농, 담낭 괴저, 담낭 천공, 급성 기종성 담낭염

치료
내과적 치료 : 약물치료
중재술 (경피경간 담낭 배액술 : PTGBD) : 수술 전 환자의 상태 호전을 위해 시행하기도 하며, 수술이 불가능하거나 위험한 환자에게 시행됨.
외과적 치료 : 담낭 절제술 (복강경, 개복)

담낭절제술설명

88병원의 무균수술실

최고급 사양의 수술실 무영등 사용